본문 바로가기

알뜰정보

너무 앞서지 말 것

이론이 출중하고 노력도 큰 데 비하여 결과적으로 외화내빈인 경우가 흔하다. 고독이 깔려 있는 수리이므로 농업 등에 주의 하 고상 대방을 혹독하게 비판하지 말아야 한다. 이 수리는 호걸 격이라고 하는 동시에 파란 격 이라고도 한다. 즉 기골이 장대하고 풍모가 호걸스럽다거나 두루 박식하고 발이 넓어 사통팔달하다는 뜻도 되겠지만, 한편으로는 파락호적 인기질이 농후하여 허세와 방탕의 유랑운도 포함하고 있다는 뜻이다.

 

 

출중함을 찾아보자.

차분하게 한 가지 일에 몰두하는 면도 있으나, 분별 없이 남의일에 끼는 것을 삼가는 후천적인 노력을 요하는 기질이라 하겠다. 한 직장에 오래 머물거나, 한 사업에 꾸준히 정진하는 자세도 필요하며, 부부나 부모 자식 간에 충돌을 줄여야 고독에 이르지 않으리라는 전제가 있다. 이성에 대해서도 주의를 요함이다. 종교를 갖고 그 가르침에 따라 산다는 철학을 체득할 것.

 

노력도 잘하는 편이지만 바탕이 우수하며, 처음에는 미미했더 라도 투지로써 목표에 도달한다. 그러나 불만, 과욕, 이성관계의 복잡성을 버려야 크게 영달한 뒤에도 화가 없다. 포부가 크고 지혜로워 꾸준히 대처하면서 원대한 계획을 이뤄
나가는 형국이다.

 

하지만 욕심이 지나쳐서 너무 큰 것에 분수 없이 도전한다면 차라리 평범한 사람보다도 얻는 게 적을 수 있다. 의기양양할수록 겸손해하는 성품을 기르고 지나치게 과장하여 선전하지 말라. 손해를 자초하는 짓이기 때문이다. 차라리 한 계단 한 계단 조심스레 올려 딛는 게 더 안전할지 모른다.

 

성공이 보장된 일도 너무 설치거나 기밀을 먼저 공개하면 그만 큼 손해가 될 수 있다. 여성은 자기주장을 억제하는 것이 현명하다. 빈 방에 홀로 앉을 수 있다는 암시가 있기 때문이다. 부업을 하는 것은 좋으나 분에 넘는 분야, 생소한 일터는 피하라.

 

좋은 것과 나쁜 것이 혼재하는 게 세상이듯 즐거움과 괴로움이 반반일 수 있다. 크게 앞질러 갔다면 좌우를 돌아보고 어려운 일에 부닥친 다음에 해결하기보다는 미리 예방을 해야 한다. 인정도 많고 선한 일도 잘하지만 공치사 듣기가 어렵다는 암시가 있으니 일단 베푼 일에 대해서는 미련을 버리는 게 상책이다.

 

복권에 당첨된다든지, 현상 응모에서 장원을 따내는 등 의외의 횡재(?)도 하지만, 그렇다고 일확천금을 꿈꾼 나머지 양식 자루를 들고나간다면 천 길 벼랑에 떨어질 수가 있다. 말하자면 투기를 삼가는 게 좋고 가당치 않은 일에 내기를 걸거나 투자를 하는 건 슬기롭지 못한 일이라는 것이다.

 

이를테면 한번 좋았다 한번 나빠지는 상황이 꾸준히 반복되는 형이므로 허황한 꿈은 꾸지 않는 게 좋고 상대에게 너그러운 심성 을 길러 포용하는 정신을 기를 필요가 있다.


좋을 땐 웃어라

개천에서 용이 난다는 말이 있다. 여건이 나쁘더라도 불평 않 고 노력하여 결국에는 승리의 깃대를 꽂는다. 덕망과 예지, 판단력이 우수해 큰 일을 이루기도 하며 장자 역을 맡기도 한다. 이지적이며 타고난 의지가 굳건하여 무슨 일이든 차분히 대처하는 성격이라 하겠다.

 

지위가 높은 사람이라면 부하를 잘 만나고 낮은 지위에 있게 되면 좋은 상사를 모시게 되어 두터운 신임 속에 평화로운 일진을 구가하게 될 것이다.사물의 이치를 바로 보고 대처하며 세월이 가는 중에 부익부하여 베푸는 입장에 서게 된다. 여성의 경우는 온건하고 자상한 현모 양 처형이지만 자기보다 조금 못한 남편과 살기 쉽다는 암시가 있다.


분별력을 기르자

발명 · 기자·정치·군사·선원겉으로는 수수해 보여도 자존심이 강하고 깊이 연구하는 타입으로서 다정다감한 면이 있다. 큰 부자, 높은 지위에 갑자기 오르기도 하며 과욕 등으로 곤두박질치기도 한다. 우여곡절이 많은 편이라 하겠다. 겉으로는 유순해 보여도 내면적으로는 상당히 강인한 일면이 있고 도량이 넓어 선선히 응하고 미련 없이 물러설 줄도 안다.

 

그러나 세상이 꼭 내 맘 같기만 한 것이 아니어서 간간이 침체의 늪에 빠지거나 잘 나가다가 우연한 걸림돌에 발목을 삐는 수가 있다.

 

요컨대 이 수리는 요행격 이라 하여 자의에 의하기보다는 타의에 의한 지배력이 높아 때아닌 횡재를 하거나 예상치 않던 기회에 우뚝한 자리에 오르게 된다. 그러나 한두 번 때를 놓치거나 훼방꾼에 의해 땀을 흘릴 수도 있으며, 이성관계가 복잡하면 그로 인해 평지풍파를 일으키면서 곤고한 지경에 처하게 된다.

보통사람의 여건을 뛰어넘는 지략과 판단력, 추진력으로 우뚝서는 승리자이다. 그러나 아집이 강하고 독선적이며 화급 하 거 나모 난 일면이 있다. 충돌과 비난이 있기 전에 자신을 살피자. 이 수리는 성명학에 있어서 가장 뛰어난 격에 해당된다 하여 승천 격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이는 물속에 있던 용이 하늘로 날아오르는 운세라는 뜻이겠다.

 

그러나 너무 좋다는 그 부분이 오히려 호사다마격이 되어 곤경에 처할 수도 있다. 이를테면 감정이 풍부하고 이지적이며 매사에 적극적인 의욕 가로서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하며 각종의 난관을 타파해나가겠으나 스스로 겸허한 마음을 갖지 않으면 뜻밖의 적이나 함정을 만나 한때 고전하게 된다는 암시가 있다. 여성의 경우는 한발 물러서서 생각하고 조용히 순종하는 미덕을 길러야 생이별 등의 늪에 빠지지 않는다.

 

2022.05.16 - [분류 전체보기] - 한국인과 이름 유교의 전통

 

한국인과 이름 유교의 전통

요즘에는 누구나 호적초본에 등재된 이름 하나로 자신을 나타내며 살아가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 외에는 이름이 하나뿐이지만,불과 1백년 전쯤만 해도 이름의 사용이 아주 복잡했다. 가령, 어렸

locomihh.com

호사다마 격
획수에 따른 좋은이름의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