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럭바위 옆에는 낚시터가 있고, 낚시터 서쪽에는 돌다리가 있어 깎아지른 듯한 절벽 위에 가로 누워 있다. 이 다리를 통해서도 서쪽 봉우리로 건너갈 수 있다. 돌다리 위에서 저 위에 놓인 둥나무 다리를 치켜보면 거의 하늘과 땅이 떨어진 것처럼 까마득하게 보인다.
정원을 꾸미는 방법
취원 안의 멧부리와 언덕 사이사이에는 계수나무 숲, 용수나무숲, 단풍나무 숲, 아구나무 숲이 있어 만송곡을 마주보고 있다. 그 숲에는 각각 난야와 정려가 있어서 방랑하는 스님이나 도사들이쉬어가는 용도로 쓰는데, 그에 관해서는 일일이 설명하지 않는다. 서쪽 봉우리의 사당 주변에는 온천수가 있어 그곳에 욕실을 설치하여 목욕과 세탁에 편리하도록 한다. 또 욕실 주변에 단실丹室 몇 칸을 만들어욱관이라 부른다. 이 욱관의 중기는 따스하여 한기를 띠지 않으므로 추운겨울에도 봄날과 같은 기분을 느끼게 한다. 온천수에서 솟아나는 중기 때문에 그러하다.
장원은 물이 많은 편이고, 취원은 산이 많은 편이다. 장원에서 보이는 것이 모두 물이기는 하지만 나부령으로부터 두 채의 누각과 노대에 이르는 공간에는 산 아닌 곳이 없다. 취원에서 보이는 것이 모두 산이기는 하지만 남쪽으로부터 흘러 들어오는 계곡물이 모여서 화서당의 연못을 이루고, 이연못의 물이 북쪽으로 흘러 엷여덟 구비의 계곡물이 된다. 이 계곡이 끝난 곳에서 물이 다시 모여 도화담을 이루며, 도화담의 물이 다시 북쪽으로 흘러시내가 되어 흐르기 때문에 결국 물이 없는 곳이 없는 셈이다.
그러한 까닭에 장원이 광활한 느낌을 준다면 취원은 그윽한 느낌을주고,장원이 성근 느낌을 준다면 취원은 빽빽한 느낌을 주며, 장원이 멋스럽고 풍취가 있다면 취원은 예스럽고 점잖은 느낌을 주며, 장원이 부귀의 멋을풍긴다면 취원은 고상하고 한적한 멋을 풍긴다. 사계절 가운데 장원이 여름철에 알맞다면 취원은 겨울철에 알맞다.그러나 장원은 매화나무가 여러 무畝에 심겨져 있고, 두 채의 누각이 남향하여 따뜻한 햇볕을 받기에 호수에 다가서서 눈을 구경할 수 있으므로 겨울철에도 알맞다고 할 수 있다. 취원은 바위가 많은 골짜기가 그윽하고 깊으며, 대나무와 다른 수목들이 울창하고 푸르러 6월에도 더위를 가시게 하므로 여름철에도 알맞다고 할 수 있다. 봄가을의 날씨 좋은 날이라면 어디 하나 알맞지않은 장소가 없다.
장원의 동쪽에 있는 장산은 구슬 같은 물이 흘러내리는 샘물이 100개나 그 위에 있어 사시사철 나는 듯한 폭포가 떨어지고, 취원의 서쪽에 위치한취산은 그 아래로 1만 이랑의 평야가 펼쳐져 있어 언제나 해가 길게 드리워져있다. 이것이 장원과 취원의 서로 다른 경관이다.
두 동산을 서로 대비해보자. 기이함을 다투고 수려함을 자랑하여 서로 번갈아 자태를 뽐낸다. 장원의 누대에 올라서 서쪽을 향해 취원의 두 봉우리를 바라보면, 하늘에 찌를 듯이 솟구친 모습이 구름 속에 숨은 두 대궐과 다름이 없으며, 선뜻 소나무와 측백나무가 울창하게 눈앞에 펼쳐진 모습은 오룽의 상서로운 기운을 느끼게 한다. 마찬가지로 취원의 봉우리에 올라서 동쪽을 향해 장원의 드높은 대와웅장한 누각을 바라보면, 완연한 비렴과 계관이다. 용도라 하는 것은 하도이다. 별장을 지으려고 할 때, 하도의 위치와 수를 본으로 삼아 세운다. 수평의 넓은 대지를 택하여 높이 세 자, 지름 다섯 보가 되는 원형의 단을 쌓은 다음 그 단 위에 십자로 된 누각을세운다. 이 누각은 다섯 칸으로 중앙에는 내실을 만들고, 네 모서리에는 누를 만든다. 이는 천오를 상징한다. 단의 외부는 여덟 개의 계단으로 둘러쌓는데, 이는 선천 팔괘를 상징한다. 여덟 개의 계단 바깥에는 열 개의돈대를 죽 이어서 쌓는데 이는 지십을 상징한다. 열 개의 돈대 바깥 북쪽에 우물 한 개를 뚫음으로써 천일을 상징하고,남쪽으로 두 개의 돈대를 쌓음으로써 지이를 상징하고, 동쪽으로 세 개의돈대를 쌓음으로써 천삼을 상징하며, 서쪽으로 네 개의 돈대를 쌓음으로써 지사를 상징한다.
또 그 외부를 둥그렇게 둘러서 돈대를 쌓는데 북쪽에는 여섯 개, 남쪽에는 일곱 개, 동쪽에는 여덟 개, 서쪽에는 아홉 개를 쌓아서 원형의 진陣과같은 모양을 만든다. 이는 지육, 천칠, 지괄, 천구를 상징한다. 이렇게 하면 하도의 수가 모두 갖추어진다. 여기에 사시사철 푸른 열 종류의 꽃과 나무를 심는다.
구문이라 하는 것은 낙서 하나라 우 임금 때 거북이 등에 지고 나온 무늬를 보고서 문왕이 그린 도형이다. 동산을 만들고자 할 때, 낙서의 위치와수를 본으로 삼아 세운다. 수평의 넓은 대지를 택하여 중앙에 지름이 대략 다섯 보쯤 되는 원형의 섬을 만들고, 그 위에 태극정을 짓는다. 정자의 중앙에는 내실을 만들고, 네 모서리에는 헌을 만든다. 섬의 바깥 둘레에 네 개의 연못을 두르되 만의 형태로 섬을 둘러싼다.
울타리 만드는 법
전원에 살면서 정원이나 남새밭을 담장으로 에워싸고자 한다면, 그물력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을 뿐더러, 장맛비를 한번 거치면 동쪽이 기울고 서쪽이 무너져, 기울고 무너진 곳을 보수해야 한다. 그런 일을 통해서 담장을 유지하는 일이 매우 어렵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깨닫는다.
따라서 집의 북쪽에는 정원을 만들어서 과실수를 심는다. 대체로 해당 지방의 토질과 풍속에 적합한 나무만을 말했을 뿐이니, 다시금 각 지역의 풍기와 토질을 잘 헤아려서 감, 복숭아, 능금, 사과 같은 과일도 첨가해야 한다. 집의 좌우에는 남새밭을 만들어 채소를 심는다. 남새밭은 모두 구역을 나누어 파종하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특히 토란은 넓은 지역에 파종한다.
구역을 나누어 파종하면 가뭄에 해를 입지 않고,토란은 흉년이 든 해에 곡식을 대체할 수 있다. 집의 남쪽 한 면을 빈 공간으로 남겨두고 위아래로 연못을 판다. 연못을 하나는 작게, 하나는 크게 만들어서 작은 연못에는 연을 심고, 큰 연못에는 물고기를 기른다. 정원과 남새밭 바깥을 에워싸고 정방형으로 멧대추를줄 지어 심고, 그 나무를 새끼로 엮어서 울바자를 삼는다. 그 방법은 제민요술에 소개된 법과 똑같이 한다.
또 담장 밖에는 버드나무를 줄 지어 심고, 버드나무 밖에는 느릅나무를 심는데, 하나같이 멧대추를 심는 방법과 동일하게 한다.
'알뜰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국의 이름난 샘 (0) | 2022.06.30 |
---|---|
어떻게 지을 것인가 (0) | 2022.06.29 |
경제학 전문가들이 보는 고용시장 (0) | 2022.06.19 |
노동자가 느끼는 기업에 대한 소속감 (0) | 2022.06.18 |
여러 모습으로 변하는 고용시장의 이론들 (0) | 2022.06.17 |